노이즈 캔슬링 부작용, 청력 손상이 일어나면 절대 안되는 이유

노이즈 캔슬링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사용시 겪을 수 있는 부작용과 청력 손상 및 귀건강 문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 부작용으로 청력 손상이 일어나면 왜 안될까요? 

노이즈캔슬링 귀건강

요즘 나오는 헤드폰의 핵심 기술인 노이즈 캔슬링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노이즈캔슬링이란 주변에서 들리는 소음을 차단하고 인공적인 소리로 원치 않는 소음을 덮는 기술을 말합니다.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작동시키면 외부의 거슬리거나 불편한 소음이 차단되고, 외부의 방해 없이 자신이 듣고자하는 영화, 음악, 인터넷 강의 등을 집중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원래 1930년대 비행기 파일럿과 승무원들을 위해 개발된 기술입니다.

비행기 파일럿이나 승무원들은 비행 시간 동안 소음에 노출된 상태에서 의사소통을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노이즈캔슬링 기술을 이용해 주변 소음이 차단된 마이크가 개발되어 서로에게 목소리만 잘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이 기술은 이어폰, 헤드폰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노이즈캔슬링 기술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몰입도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대 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기술 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건강 이슈로 인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자주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나타나는 노이즈 캔슬링 부작용으로 멀미와 어지러움, 소음성 난청, 귀 간지러움 등이 있는데, 특히 이명, 청력 저하 및 손상 등 귀건강에 대한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부작용

노이즈 캔슬링 부작용

노이즈캔슬링 청력 손상

노이즈 캔슬링 부작용으로 청력 손상이 있다는 구체적 근거는 아직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핸드폰 사용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이용하는 청년층에서 노이즈 캔슬링 부작용으로 소음성 난청이나 청력 손상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소리를 가까이 오랫동안 큰 소리로 들으면 청력에 악영향을 준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특히 이어폰이나 헤드폰은 소리가 더 가까운 곳에서 고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청력 손상이 될 확률이 훨씬 큽니다.

또, 이어폰을 오래 꼽고 있으면 외이도가 자극이 되어 염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 외이도의 염증을 방치해 만성이 될 경우 청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력 손상이 발생하면 치료가 힘들고 원래 청력으로 돌리기 힘든 케이스가 많습니다. 따라서,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이 생기거나, 어지럼증, 먹먹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노이즈 캔슬링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선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청력을 보호하기 위해 음향기기 사용 시 볼륨을 50% 이하로 줄이고 한 시간 이내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음향기기를 40~50 분 사용했다면, 10분 정도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시끄러운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음향을 키워서 들어야하기 때문에 지하철, 버스 등 공공장소에서 듣는 것도 지양해야 하겠습니다.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노이즈캔슬링 헤드폰을 사용해야할 경우 몇 가지 기준을 정해 자신에게 맞는 헤드폰을 고르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헤드폰은 제품별, 브랜드별로 가격대가 무척 다양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음질의 차이가 반드시 큰 것은 아닙니다. 제품의 음질, 사용성, 디자인 배터리 지속 시간 등 종합적인 요소가 제품 가격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가격이 음질의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대체로 저가의 제품이 음질에 치중한 반면 가격대가 올라가면 섬세한 기능들이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음원 손상없이 퀄리티 높은 사이드를 제공하거나, 각종 스마트기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연결하는 기능, 경량 헤어밴드, 편안한 착용감, 정전식 터치 기능 등 저마다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헤드폰을 구매할 경우 사용 목적과 예산에 맞게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의 재생 시간 역시 꼭 체크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이즈캔슬링 헤드폰은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편인데, 완충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불편함을 초래하니, 급속 충전이 지원되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헤드폰의 경우 착용하는 시간이 오래될 경우 머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니 착용감이 편안한 제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버 이어 타입은 안정감이 있으나 사이즈가 크고 본체가 무겁기 때문에 꼭 착용한 후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을 고를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fapjunk.com https://fapmeister.com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