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 수면법을 이용해 하루 4시간만 자는 법

나폴레옹 수면법은 수면시간을 줄이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집중하여 이루어야만 하는 일이 있으신가요? 유럽을 제패했던 나폴레옹은 잠은 죽어서 자면 된다는 명언을 남겼어요. 나폴레옹 수면시간을 어떻게 줄였는지 그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릴께요.

나폴레옹 잠은 죽어서

“승리는 가장 끈기 있는 자에게 돌아간다. 잠은 죽어서…”라는 일화를 남긴 나폴레옹은 잠을 적게 자기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잠은 사치입니다. 하루 4시간만 자도 충분해요”라고 얘기한 토마스 에디슨은 역시 잠을 줄여가며 실험에 몰두해서 역사에 이름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놀랄만한 업적을 남긴 위인들의 일화를 읽다보면 수면 시간을 줄여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예를 수도 없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역사적 위인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만 살펴 보아도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을 극단적으로 줄여가며,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우리나라에서는 ‘아침형 인간’, ‘미라클 모닝’이라는 단어가 유행했던 것처럼, 잠을 줄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시간은 하루 24시간인데, 할 일이 끊임없는 현대인들에게 ‘수면 시간 줄이기’는 어쩌면 가장 손 쉬운 방법이며 동시에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방법일 것입니다. 어쩌면 현대인들에게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해 잠을 줄이는 것이 가장 큰 숙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나폴레옹 수면시간

나폴레옹 수면법

역사적인 기록이 정확하게 남아 있진 않지만, 나폴레옹은 하루 4시간만 자면서 유럽 대륙을 통일하고자 전쟁을 치뤘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의 적정 수면 시간이 하루 평균 7~8시간임을 감안한다면 극단적으로 짧은 시간이긴 합니다. 사람들은 수면을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고, 스트레스를 처리하는가 하면 다음날을 살아가는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그래서, 나폴레옹처럼 하루 4시간만 자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 7~8시간보다 적게 자는 사람은 면역력 저하, 기억력 감퇴, 비만, 우울증, 고혈압, 심장병, 암 등 여러 가지 질병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불면증 환자의 절반 이상이 불안장애와 우울증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부족은 심혈관에 치명적인데, 충분히 자지 못하면 교감신경계가 항진되어 심혈관련 질병이 증가합니다.

끝으로 수면은 호르몬, 대사, 세포기능,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잠이 부족하면 신체의 염증반응을 높여 암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나폴레옹 수면법을 너무 오래 적용하지 마시고, 꼭 필요할 때만 활용해 주세요.

나폴레옹 수면법 나무위키

그렇다면 나폴레옹은 하루 4시간의 수면으로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요? 나폴레옹은 수면 시간을 4시간으로 조정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수면법이 있었다고 합니다.

나폴레옹의 수면법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자는 시간이 길지 않아도 깊은 잠의 비중을 늘리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폴레옹의 수면법을 익히기 위해선 약 2주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나폴레옹 수면법의 기본 전체는 숙면을 취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숙면에 도움이 되는 편안한 침구, 은은한 조명, 소음이 없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하며, 과식, 음주, 격한 운동도 피해야 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1일차에는 덜도 말고 더도 말고 8시간을 꼭 맞춰서 자야 합니다. 2일차에는 낮잠도 자지 않고 꼬박 하루를 샙니다. 새로운 수면시간에 적응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3~5일차에는 시간을 꼭 맞춰서 6시간만 수면을 취합니다. 6일차에서 10일차까지는 하루 4시간을 잡니다. 다시 생체 리듬을 맞추는 시간입니다.

11일차는 다시 하루를 꼬박 새우며 잠을 자지 않습니다. 12일차는 4시간을 수면하고 13~14일차는 4시간을 잠을 잡니다.

이렇게 2주간에 걸쳐서 스케줄에 맞춰 잠을 자면 몸이 나폴레옹 수면법에 적응을 하게 됩니다. 만약 몸이 적응이 됐다면 하루 4시간의 수면만으로도 깊은 잠을 잘 수 있고, 수면의 질도 올라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폴레옹 수면법이 모든 사람에게 같은 결과가 나타날 수는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과정이 마무리 되었을 때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 불면증이 심하거나, 7~8시간을 잤는데도 불구하고 피곤이 풀리지 않거나,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잠을 줄여야하는 상황이라면 나폴레옹 수면법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나폴레옹 수면법을 활용해 잠을 줄였던 분들의 후기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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