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 방법, 원인과 검사, 치료 방법

경계선 지능장애란 지능지수, 즉 IQ가 71~84 정도인 사람에게 보여지는 인지 장애를 말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정상 지능은 IQ 100을 말하고 지적 장애는 IQ 70 이하를 말합니다. 이 사이 경계에 해당되는 것을 경계선 지능장애라고 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

경계선 지능장애 원인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이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언어 발달이 느립니다.
  2.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3. 학습 능력히 부족합니다.
  4. 문제 해결 능력이 떨어집니다.
  5. 사회 적응력이 떨어져 주변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겪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눈치 없다’, ‘둔하다’, ‘고집이 세다’, ‘좀 부족하다’라는 평가를 들을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장애인이 아니기 때문에 테스트를 하기 전까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사실 경계선 지능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출생시의 손상, 임신 중 있었던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태아 시기에 뇌의 발달이 부족했거나, 어린시절 앓았던 뇌 질환의 후유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성인이 된 이후에도 뇌 손상이 일어나면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활 환경이 어렵거나 정신적, 심리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하다면 불안, 우울 등이 IQ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후천적인 요인들도 작용할 수 있으나 보통은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원인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 증상

  • 눈치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다른 사람의 말 뜻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 다른 사람을 의심하지 않고 쉽게 믿는다.
  • 배움이 어렵다. 어릴 때나 저학년일 때는 큰 무리가 없지만, 고학년이 되고 나이가 먹을수록 무언가 배우는게 어렵습니다. 사회에서 회사를 다니면서 이러한 어려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일상 생활에서 절제가 어렵다. 충동성이 심해 소비를 과하게 하기도 하고, 약물을 남용하기도 한다.
  • 논리적으로 말하기 어려워 한다. 긴 책을 읽기 어려우며 법률 지식 등을 이해하기 어렵다.

이러한 증상에 해당되면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를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치료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는 보통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해 실시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만 6세부터 만 16세까지의 아동과 만 16세 이상의 성인을 구분 검사하여 지능을 평가하는 임상도구입니다.

지능 검사, 언어 검사, 행동 검사 등을 종합하여 평가 및 검사하는데 검사 결과 IQ가 71~84점에 해당되면 경계선 지능 장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법적인 효력을 가질 정도로 정확성과 신뢰성이 인증된 검사입니다.

비용은 10~80만원 정도 들며 검사 내용과 검사 가능한 곳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치료

경계선 지능장애는 전체 인구의 13.6%에 해당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 후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다음과 같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특수 교육 : 학습 능력이 부족한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사회 적응력을 높이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행동 치료 : 주의력 결핍, 행동 장애 등을 좋아지게 하기 위해 행동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언어 치료 :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언어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4. 약물 치료 : ADHD, 학습 장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 전문의와 상의 후 처방받은 약물은 일상생활을 크게 안정시켜줄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외모

경계선 지능장애 외모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은 일반적으로 겉으로 봤을 때는 티가 나지 않습니다. ‘경계선’이라는 말처럼 일반 사람들과 확연하게 티가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모를 봐서도, 오랜 시간 대화를 해서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정상 지능에 가까울수록 대인 관계나 일상 생활 모습에서 큰 어려움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가까운 지인이나 본인 스스로 문제점을 느껴 검사하고 알아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벼룩시장 구인구직, 취업 정보

https://www.fapjunk.com https://fapmeister.com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